
괴수 영화를 보는 많은 사람들의 불만은 그것일 거다. 명색이 괴수 영화이면서 분위기 조성을 핑계삼으며 정작 괴수의 실물은 별로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 물론 그러한 점이 괴수 영화의 매력이기도 하지만, 또 반대로 말하면 너무 고착화된 클리셰거든. 그리고 원래 그딴 짓 한 이유가 그 옛날에 괴수들을 리얼하게 구현해낼 자신이 없어서였거나 가능하더라도 큰 돈 들이기 힘드니까 그랬던 건데 솔직히 요즘 기술력과 블록버스터 평균 예산으로 아예 커버 못 칠 정도는 아니잖아?
그런 괴수 영화의 클리셰를 고려하고 봐도 관객들과 밀당 쩔게 하는 영화다. 주인공 괴수가 영화 시작 후 한 시간이 지나서야 첫 등장하는 부분이 특히 그럴텐데, 그 사이 관객들이 지치지 않게 악당 괴수들부터 소개 때리며 시간 잘 끈다. 그리고 그 밀당의 화룡점정은 역시 호놀룰루 전투. 기깔나게 포효 한 방 쏴놓고 TV 중계 화면으로 돌릴 줄이야. 이 정도면 청혼해놓고 사탕반지 주는 수준이다. 인간측 주인공들의 드라마에 영 설득력이 없는 것은 분명 약점이지만, 다른 좋은 연출들과 밀당으로 비교적 잘 덮어낸다는 것은 또 큰 장점.
<퍼시픽 림>과 더불어 오프닝 연출부터 쩌는 영화. 두 영화 모두 오프닝에서 해당 영화가 다루고 있는 세계관 셋업을 다 잘 해낸다. 밑도 끝도 없이 말도 안 되는 유치한 설정이지만, 오프닝에서 이 정도의 현실감과 생생함을 준다는 건 정말이지 대단한 연출력이라고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조금 뚱뚱하다고는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이 영화 속 고질라의 디자인은 가히 역대 최강.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란 이런 것일까. 오랜 시간동안 군림하며 지구라는 나와바리의 최강자로 군림했을 고대 생물로써는 디자인 참 잘 되었다. 갖다 붙이긴 쌍방에게 미안할 정도지만 롤랜드 에머리히의 그 '질라' 녀석이 비벼볼만한 여지가 없다. 아주 아리가또한 리디자인. 허나 이와 반대로 무토 커플의 디자인은 좀 아쉬운 게 사실. 생물학적인 접근 보다는 건축학적 또는 기계적인 디자인을 의도적으로 채택한 것 같은데, 덕분에 비교적 신선하기는 하나 때문에 현실감이 묘하게 없어 뵌다. 이런 게 양키 센스인 것일까.
악당 괴수 둘의 동기가 재미있다. 커플끼리 섹스하고 애 낳아 잘 살아보려고 이 지랄 떨었다는 건 실로 어이가 털릴 정도로 웃긴 설정이다. 생물학적으로는 기가 막히게 들어맞는 컨셉이라 더 웃김. 여기에 빡친 노신사 고질라 두 커플 조지러 온다는 설정도 따지고 보면 재미있고.

하긴... 존나 열불날만한 장면이긴 하네.
인간들의 시각에서 본 연출이 많다. 건물 내부에서 유리창을 통해 바라본 괴수들의 싸움이라든지,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되는 장면에서 인물들이 쓴 고글을 통해 비춰지는 괴수들의 모습이라든지. 괴수가 셋이나 나오는 영화이지만 정작 그들끼리만 붙어 있을 땐 그 크기를 가늠하기가 어려운데, 이런 식의 연출을 통해 괴수들 특유의 양감이 돋보인다고 해야하나. 이래저래 영리한 연출이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확실히 가렛 에드워즈는 양감을 잘 살리는 연출자다. <로그 원>에서도 느꼈지만 확실히 정점은 이쪽이었던 것 같다. 그나마 있는 단점들은 대부분의 괴수 영화들이 갖고 있는 단점들인지라 뭐라 하기가 좀 그렇고, 다만 이 장르의 장점 하나만큼은 확실히 들이댄 모양새. 이 정도면 분명 팬들을 겸허히 끌어안은 묵시룩이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뱀발 - 브라이언 크랜스톤의 일본어 발음 개 웃김. 주인공인 줄 알았는데 금세 리타이어 하는 건 더 웃김.
뱀발 2 - 엘리자베스 올슨은 총 촬영 일수가 얼마 정도 되었을까?
뱀발 3 - 볼 때마다 콩이 불쌍해진다.
덧글
포스21 2019/05/31 16:33 # 답글
근데 에머리히의 그 질라도 영화 자체는 재밌게 봤습니다. 단지 등장한 괴수가 고질라가 아니었을 뿐.
결과적으론 제목사기...
CINEKOON 2019/06/03 23:37 #
天照帝 2019/05/31 16:42 # 답글
고난을 극복하고 겨우 맺어진 (한참)연상녀 연하남 커플이 고생해서 집도 장만하고 애도 낳아서 깨가 쏟아지게 살아 보려는 참에 웬 야쿠자가 난입해서 풍비박산을 내는 눈물 없이 볼 수 없는 스토리라고.
CINEKOON 2019/06/03 23:37 #
로그온티어 2019/06/01 00:41 # 답글
CINEKOON 2019/06/03 23:37 #
로그온티어 2019/06/04 00:26 #
K I T V S 2019/06/29 20:58 #
잠본이 2019/06/01 16:35 # 답글
대체 모나크는 얼마나 변태집단인것인가
CINEKOON 2019/06/03 23:3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