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15 13:50

맨 인 블랙 - 인터내셔널 극장전 (신작)


이렇게 성의 없는 블록버스터는 오랜만이다. 아, 최근에 <다크 피닉스> 있었지. 정정하겠다. 이렇게 성의 없는 블록버스터는 일주일만이다.

<맨 인 블랙> 시리즈의 매력은 기존 가치관의 전복과 음모론. 그리고 그에 따른 허무주의, 그럼에도 곳곳에 묻어있는 유머였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스핀오프이자 시리즈의 최신작인 이 영화는 그 시리즈의 전통을 얼마나 잘 지키고 있나.

일단 이미 우리 주변에 외계인들이 살고 있고, 그 중 몇몇은 인간의 형태로 유명인이 되어 선망의 대상으로 살고 있다-라는 시리즈 특유의 가치 전복 유머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애초에 '신선하다'라는 말의 유통기한은 그리 길지 않은 법이니까. 시리즈의 1편이 나온지도 어느새 20여년 전이다. 길게 쳐줘야 2002년에 나왔던 2편까지는 신선했지. 근데 이젠 더 이상 아니잖아. 소재부터가 이미 신선하기 글러먹은 상태인데 이번 스핀오프는 더 새로운 걸 할 의향이 전무하다. 그냥 하던 거 재탕에 동어반복이다. 이거 90년대 말에 했으면 그래도 신선했겠지. 근데 지금은 2019년이잖냐.

허무주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시리즈가 인간을 대하는 태도는 '그저 한 곳에 머무르는 우주 먼지' 정도일 거다. 1편과 2편의 엔딩이 그러했고, 3편의 엔딩엔 어떤 운명론적인 것까지 들어 있었다. 근데 이 영화는? 결말은 평범하기 그지 없고, 그나마 그 메시지를 전달하려드는 영화 후반부 에이전트 M의 내레이션은 정말이지 다른 의미로 허무하다. 아니, 최소한의 것도 안 할 거였다면 왜 속편 만든 거냐고. 아니면 그냥 시치미 뚝 떼고 아예 하질 말든가. 왜 애매하게 뭔갈 하려해서 이렇게 망친 거야...

유머는 존나 심각한 수준이다. 이 영화 보면서 진심으로 웃은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포니라는 캐릭터를 딱 그 용도로 만들어 넣은 것 같던데, 별로 웃기지도 않을 뿐더러 그 용도가 너무 노골적으로 느껴져 더 싫어짐. 다들 싫어했지만 그럼에도 여성판 <고스트 버스터즈> 재밌게 봤었고, 거기 나오는 크리스 햄스워스도 좋아했다. <토르><어벤져스> 시리즈로 유명세를 얻긴 했지만, 어쨌거나 그는 코미디가 가장 잘 어울리는 배우라 생각하기도 한다. 근데 이 영화에서는 왜 이러냐. 캐릭터 자체도 별로 매력 없는데 별 웃기지도 않은 걸로 웃기려 드니 부담스럽다. 소개팅에서 만난 대박남의 유머 구사 수준이 이 정도라면 얼굴이 크리스 햄스워스여도 안 될 것 같다. 될 사람은 돼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보면서 그런 말을 한 적 있다. 배경을 프랑스로 살짝 옮겨 영국 마법부에 이어 프랑스 마법부도 보여줄 거라면 문화 차이 개그를 더 많이 넣었어도 좋았을 거라고. 어쨌거나 마법부라는 게 정부 소속 공기관이니 영국인들과 프랑스인들의 차이나 그 이미지를 적재적소에 써먹을 수 있었을 거라고. 이 영화도 똑같다. 기존 시리즈의 배경이 내내 미국이었으니, 제목에 '인터내셔널' 붙인 것 답게 MIB 런던 지부와 파리 지부 보여주면서 더 다채롭게 풀 수 있지 않았겠느냐고. 예를 들면 이런 거지, 미국에 정착한 외계인들과 영국, 프랑스에 정착한 외계인들의 문화와 성격들이 다 달라진 거야. 이런 거 보여주면 그 차이점도 잘 살고 하지 않았겠냐고. 근데 이 영화는 그거 안 함. 때문에 시리즈 모르는 사람한테 섞어 보여주면 그냥 다 한 지부로 알 것 같다.

레베카 퍼거슨이 나오는 장면은 통째로 어이가 털리는 장면이고, 악당처럼 보였던 멜트다운 외계인들과 이어지는 반전은 보면서 그냥 한숨 밖에 안 나왔다. 이 정도면 그 멜트다운 외계인들은 진짜 그냥 훼이크 빌런인 건데 그 매력도 별로 없고, 무엇보다 춤추는 거 되게 이상함. 그냥 영화 전체에 쓰잘데기가 별로 없다.

스케일이 많이 줄어 액션성이 떨어진 것도 문제고, 전작들만큼 유머 감각이 뛰어나지 못하다는 것도 문제지만 역시 가장 큰 문제는 참신한 재미의 결여다. 대중 영화, 그것도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그것도 <맨 인 블랙> 시리즈에 참신한 재미가 없다는 건 방금 배달온 후라이드에 닭다리가 없다는 거다. 이딴 식으로 만들어놓고 다음 편도 기대 하라고 한다면 그건 진짜 양심 없는 거지.

핑백

  • DID U MISS ME ? : 2019년 대문짝 2019-06-15 13:50:29 #

    ... / 레고영화2 / 사바하 / 마블대장 / 스파크맨 / 지옥소년R / 엔드게임 /피카츄 / 괴수의 왕 / 봉&amp;송 / 다크 피닉스 / MIBI / 완구썰4 / 존윅3 / 파프롬홈 / 뉴 뮤턴트 / 사자왕 /페니와이즈2 / 강호대왕 / 타란티노 NO. 9 / Mr. J / 포와로2 / 사라 코너 / ... more

덧글

  • AAA 2019/06/15 16:01 # 삭제 답글

    3편에서 깔끔하게 끝낸 줄 알았는데...
  • CINEKOON 2019/07/15 14:39 #

    그래서 스핀오프인가봐요
  • 포스21 2019/06/15 18:57 # 답글

    요즘 시리즈 물들 , 또는 후속작이랍시고 나온 것들이 영 ... 맘에 안드네요.
    이거랑 다크 피닉스는 아직 안봤지만 평만 들어도 영화관에 가고 싶은 맘이 뚝 떨어지고...

    사실 지난번 고지라도 , 괴수씬 이외에 인간 씬들은 영 아니었습니다. 기대작들이 줄줄이 작살나고
    있네요. -_-;;
  • CINEKOON 2019/07/15 14:39 #

    전 그래도 고질라는 괜찮았어요. 하지만 이 영화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