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17 16:25

스페이스 잼 - 새로운 시대 극장전 (신작)


나름의 맛이 있기는 했지만, 어쨌거나 영화적 재미는 확연히 떨어졌던 전작. 그것도 벌써 25년여전 이야기니 세월이 참 빠르기도 하다. 하여튼, 전작의 흥행 성공과 또 비평적 실패를 모두 반면교사 삼아 돌아온 속편이자 리부트. 당대의 영웅 마이클 조던 대신에 그 자리를 이어받아 세상의 명운을 건 덩크슛의 주인공이 된 건 바로 르브론 제임스. 그런데, 여전히 난 농구 쪽에 관심도 없고 문외한이라서... 그냥 엄청난 스타이겠거니- 정도의 느낌이었음. 정작 내 기대 포인트는 다른 곳에 있었다. 1996년의 <스페이스 잼> 리부트이긴 한데, 어째 그 외연은 <레디 플레이어 원>의 그것 같아 보였거든. 그리고 이건 정말 영리한 선택이었다. 

1996년의 <스페이스 잼>이 일종의 지구 공동설을 채택해 맨틀 내부에 루니툰즈 세계를 꾸렸다면, 이번 2021년의 <스페이스 잼 - 새로운 시대>가 선택한 건 컴퓨터 서버 속의 루니툰즈 세계다. 맞다, 이것은 메타 무비다. 처음부터 영화가 메타 무비로써의 정체성을 스스로 공고히 하고 있다. 영화의 실 제작사인 워너 브라더스가 실존하고, 또 등장하는 세계. 주인공인 르브론 제임스와 그 아들은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에 들렀다가 악당 AI의 계략에 의해 지하 서버실 속 컴퓨터 안에 갇히게 된다. 그리고 이게 진짜 영리한 설정인 게, 어쨌거나 워너 브라더스 영화사 내부 서버인지라 같은 워너 계열 캐릭터들만 등장 가능한 세계란 것. <레디 플레이어 원>처럼 저작권 하나하나 다 힘겹게 해결해 모두 등장시킬 수 있는 상황이 아닐 바에야 이쪽 설정이 훨씬 더 이치에 맞고 논리적이다. 그렇게 <스페이스 잼 - 새로운 시대>의 세계는 워너 브라더스의 여러 IP들로 꽉곽 눌러 담아진다. DC 세상도, <해리 포터> 속 마법 세계도, 아이언 자이언트킹콩 모두가 스쿠비두와 더불어 떼거지로 등장하는 세계. 잠깐 엑스트라로 지나갈지언정 그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분명히 있다. 

더불어 그 25여년간 영화 기술 역시 많이 발전하지 않았나. <스페이스 잼>이 실사 마이클 조던과 2D 애니메이션 벅스 버니를 한데 모아 살갗 부딪히게 하는데에 애를 먹었다면, <스페이스 잼 - 새로운 시대>에서는 그 모든 것들이 좀 더 간단하다. 벅스 버니와 그 패거리들은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먼저 소개되는데, 그 고전적인 모습 역시 매력있지만 이후 3D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재조립 되며 그 매력에 반전을 가한다. 루니툰즈의 3D화도 재미있지만, 정말 큰 장점은 이제 그들이 르브론 제임스의 실사와 한데 엮여 몸싸움을 해도 별 위화감이 없다는 점이다. 그야말로 진짜 실사 + 애니메이션 합성 스포츠 영화의 기틀을 다진 셈.

그런데 영화는 투 머치가 시리즈 종특인 건지, 비디오 게임적 요소까지 가져오느라 또 스포츠 영화로써의 매력을 스스로 망친다. 이제 르브론 제임스랑 벅스 버니가 신나게 드리블 할 준비 다 된 거잖아. 근데 구태여 비디오 게임 설정들을 끌어와 진짜 농구 경기 보다는 정신없는 농구 게임의 느낌을 더 많이 낸다. 르브론 제임스와 벅스 버니의 농구 실력을 보고 싶은 거였는데, 영화 속 농구장은 여러 네온사인 아이템 표식들에 의해 휘황찬란해 어지럽고 또 정신없다. 여러 아이템 설정들이 난무하다보니 그냥 난잡하게만 느껴졌다고 해야할까. 

기술력은 <스페이스 잼 - 새로운 시대> 쪽이 압승인데, 농구 경기의 디테일로만 따지자면야 <스페이스 잼> 쪽이 더 개인 취향에 가까웠다. 그렇다고 <스페이스 잼> 속 농구 묘사가 훌륭한 건 아니었지만, 그건 당시 기술의 한계라는 핑계라도 있었지. 지금 이 기술력으로 <스페이스 잼> 속 단순한 룰에 입각해 농구하는 영화였으면 훨씬 더 재밌었을 텐데. 그 점이 개인적으로는 좀 아쉽다. 

그래도 오랜만에 벅스 버니 보니까 좋더라. <왕좌의 게임> 쪽은 내가 잘 몰라서 안 반가웠는데 <매트릭스>랑 <저스티스 리그> 애니메이션 시리즈 버전은 확실히 반가웠음. 근데 또 페니와이즈는 너무 분장 대충한 것 같아서 웃겼고. 하긴, 애들도 보는 영화에 진짜 페니와이즈 데려오면 그건 또 그거 나름대로 난감하잖아?

핑백

  • DID U MISS ME ? : 2021년 대문짝 2021-07-17 16:26:03 #

    ... p;헤일리 / 수리남 소울 / 페어웰 / 승리호 / 톰&amp;제리 / 미나리 / 신vs왕 / 서복 / 노매드랜드 / 테일러 쉐리던 /쉿2 / 흑과부 / 스페이스잼 / 모가디슈 / 원더랜드 / 자살특전대R / 정글 크루즈 / 비상선언 /피랍 / 깐느박 / 샹치 / 브로커 / DUNE / 웨스 앤더슨 / 퍼스트 에이전트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