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7 14:10

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 극장전 (신작)



오리지널 <스파이더맨> 리뷰는 여기여기, 그리고 여기.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리뷰는 여기여기.
MCU <스파이더맨> 리뷰는 여기여기


스파이더맨을 주인공으로 삼았던 매체들은 근본적으로 모두가 성장 드라마였고, 여기에 '이번엔 진짜 애다'를 천명한 MCU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더더욱 그럴 수 밖에 없었다. 성장 드라마. 성장 드라마는 아이 또는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삼아 '좋은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려내는 장르의 구분이다. 그렇다면 그 '좋은 어른'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어때야 하며, 또 어떻게 될 수 있는가. 지금까지의 MCU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반면교사 삼을 수 있는 '미숙한 어른'과 '옳지 못한 어른', 또는 '나쁜 어른'들을 상정해 보여주며 그에 대한 답을 찾았다. 벌처는 아이를 협박하는 어른이었고 쇼커는 아이에게 주먹을 휘두르는 어른이었으며, 미스테리오는 아이를 속여먹는 어른이었다. 어디 악당들만 그랬으랴. 피터의 스폰서인 토니는 무책임한 어른의 전형이었고, 해피는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 어른이었으며, 심지어 닉 퓨리는 아이에게 소리치르며 책임을 강요하는 어른이기도 했다. 그거 닉 퓨리 아니잖아... 

이런 어른들에게 둘러싸여 고군분투하는 동안, 우리의 어린 피터는 성장 했을까? 좋은 어른이 될 가능성이 움텄을까? 마블은 3편인 <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에 이르러서야 이야기하는 듯 하다. 이 아이는 언제나 좋은 아이였고, 또 언제나 그럴 것이라고. 


여러 차원에서 온 스포일러들이 난무합니다.


이번에도 피터를 괴롭히는 것은 어른들이다. 자기를 속여먹은 어른, 미스테리오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스노우볼이 되어 피터를 옥죈다. 아이를 대상으로 설교를 넘어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려는 어른, J 조나 제임슨이 있고 여기에 학교 선생님들 역시 피터를 모른체 넘어가주지 않는다. 엄밀히 따지면 닥터 스트레인지 역시 마찬가지지. 비록 주문 시전 도중 정신 사납게해 그걸 망친 건 피터가 맞지만, 어쨌거나 그는 아직 어린 아이 아닌가. 게다가 평범한 그 나이대 소년이라면 경험하지 못했을 엄청난 사건을 방금 겪은. 그럼에도 스트레인지는 모든 탓을 어린 피터에게 넘기고 윽박 지르며 시키는대로 하라 명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더 못된 어른들의 향연. 각기 다른 차원에서 넘어온 일렉트로와 샌드맨, 리자드, 닥터 옥, 그리고 그린 고블린 연합은 로얄럼블 이벤트하듯 피터를 몰아세우고 겁박하기에 이른다. 

이 엄청난 사건을 해결하는데에 있어, 스크린 속 어른들과 스크린 밖 어른들 모두 하나같이 똑같은 생각을 할 것이다. 저 악당들을 죄다 잡아 묶은 뒤 박스 안에 봉인된 주문을 통해 다시 다른 차원으로 돌려보내버리자! 저들이 각자의 차원으로 돌아가 죽음을 맞든 말든 무슨 상관? 당장 우리 차원의 일이 급한데. 스크린 밖에 앉아 영화를 보던 나 역시도 마찬가지의 생각을 했다. 그리고 그게 무조건적으로 나쁜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쁜 생각'이라기 보다는, '현실적인 생각'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현실적으로 계산해, 조금 더 최고의 결과를 얻으려는 것. 하지만 어린 아이인 우리의 피터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피터는 그들 모두를 치료하고 갱생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단순히 우리 차원의 안전과 안정을 위해 무조건적으로 그들을 죽이게 놔두지는 않겠단 태도. 그 역시 마냥 '좋은 생각'이라기 보다는, '이상적인 생각'이라고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되든 안 되든, 옳다고 믿는 것을 밀어붙여 조금 더 최선의 결과를 얻으려는 것. 참으로 아이같은 이상적 생각이지? 하지만 그 생각과 태도가 피터를 정의하고, 그렇게 스파이더맨은 우리들의 친절한 이웃에서 우리들의 위대한 이웃으로 변화해 나간다. 스폰 해준 건 토니인데, 어째 정작 영향을 더 준 건 스티브였던 것 같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자라면서 경험했듯, 이상적인 생각과 태도가 언제나 성공적인 결과만을 불러오는 것은 아니다. 피터는 처절하게 깨지고 쓰러진다. 하나뿐인 가족 숙모를 잃고, 친구들을 위기에 빠뜨린다. 그러면서 배운다. 사소한 선택이 불러일으킬 거대한 결과에 납득하는 것. 분노해야할 때와 용서해야할 때를 구분하는 것. 그리고,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는 것. 배운다는 것은 곧 성장하는 것이다. 그렇게 어린 피터는 성장 해나간다. 다행인 건, 혼자서 얻은 깨달음도 있지만 그런 그를 옆에서 도와줄 좋은 어른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좋은 어른 아니, 어쩌면 '미래의 좋은 나'인가?

그를 지지해주는 건 다른 차원의 피터 파커와 또다른 차원의 피터 파커다. 그들의 조언은 그들이 다른 누구도 아닌 '피터 파커'이기 때문에 더 힘을 얻는다. 나의 상황을 가장 잘 알고, 또 가장 잘 이해해줄 사람은 우습게도 '나'뿐이다. '나'가 '나'에게 공감하는 데에는 긴 대화나 별다른 소통이 필요 없지 않은가. 내가 겪었던 걸 너도 겪었구나. 우린 모두 똑같은 존재들이구나. 단순하지만 바로 그 점이, 세 피터 파커를 위로하고 또 달랜다. 세상에 나같은 사람이 또 있다는 거, 그거 생각보다 큰 위로가 되잖아. 

더불어 좋은 것은 <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이 별개의 이전 시리즈들에게도 나름의 서사적 결말을 선사 했다는 데에 있다. <노 웨이 홈>은 토비 맥과이어의 오리지널 시리즈에 썩 괜찮은 에필로그를 부여 해준다. 본편 말고 쿠키 영상에라도 커스틴 던스트의 MJ가 등장해 피터와 알콩달콩한 결혼 생활을 보여줬더라면 더 좋았겠지만, 어쨌거나 토비의 피터는 그녀와 잘 살고 있음이 암시된다. 거스를 수 없는 세월의 흐름 탓에 다소 핼쑥해진 그의 모습은 언제나 안에 껴입고 다니는 스파이더맨 수트와 결부되어, 다른 차원에선 아직까지도 성실하게 스파이더맨으로서 살아가고 있음이 슬쩍 엿보이는지라 괜시리 기뻐진다. 여기에 앤드류 가필드의 스파이더맨은 또 어떻고. 물론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가 남긴 시니스터 식스 등의 떡밥들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앤드류 가필드의 얼굴을 한 피터 파커 후일담이 <노 웨이 홈>에서는 선명하게 드러난다. 그 점에서, 영화를 보고 있는 팬들은 입꼬리를 슬며시 올릴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세 명의 피터 파커 배우들을 든든하게 뒷받침하는 악당 배우들의 존재. 윌렘 데포는 여전히 가면보다 실제 얼굴이 더 공포스럽고, 여기에 오리지널 시리즈에서는 채 보여주지 못했던 과학자적 면모와 불쌍한 면모를 확장판스럽게 더 잘 보여준다. 직접 스턴트 했다는 격투 액션은 덤. 오리지널 <스파이더맨>에서 아쉬웠던 게 그린 고블린의 격투 액션이었거든. 글라이더를 통한 공중 액션이나 추격씬은 많이 봤었는데, 스파이더맨과 이토록 무섭게 서로 치고받은 건 처음 보는 거라... 알프레드 몰리나는 특유의 선한 인상을 다시 한 번 보여주어 반가웠고, 원래 자신이 있던 차원보다 훨씬 더 멋지게 리뉴얼된 제이미 폭스의 일렉트로는 왜 그가 MCU 차원에 남고 싶어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것 같아 좋은 쪽으로 우스웠다. 하지만 진짜 예상 못했던 건 샌드맨의 토마스 헤이든 처치와 리자드의 리스 이판. 두 캐릭터는 결말 직전까지 풀 CGI 캐릭터로만 등장해 직접 나올 거라 전혀 생각 못하고 있었는데 막판에 떡하니 등장. 아, 이 영화는 정말로 팬들을 위한 선물 상자가 맞구나.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는 영화다. 런닝타임이 좀 길지 않나 싶고, 나름 다 무시무시한 악당들인데 마치 친구 집 놀러가듯이 피터 따라 해피네 빌라 걸어들어가는 장면은 유치하고 좀 깼다. 하지만 그외의 다른 부분들 장점이 너무 커서 그 단점들이 잘 가려지는 모양새. 특히나 결말이 무척이나 좋은데, '아이언맨 키드' 정도로 격하되던 스파이더맨이 정말로 우리가 아는 그 스파이더맨으로 돌아온 것 같아 행복했다. 그의 본격적인 이야기는 이제부터 진짜 시작입니다-라는 느낌이라. 첫 등장했던 <시빌 워>부터 시작해 벌써 대여섯 편의 영화를 통해 보았던 부잣집 도련님 느낌 스파이더맨? 이런 스파이더맨도 있으니 맛 보세요~라고 했던 마블이 다음 편부터는 더 오리지널한 테이스트의 스파이더맨으로 찾아올 거라 선언하는 것 같았다. 

<어벤져스 - 엔드 게임>의 마지막 감흥 역시 훌륭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건 다소 계획된 감이 있었다. 물론 그게 나쁘다는 건 아니고, 그래도 어느 정도 가시적이었다는 거지. 2008년 <아이언맨>부터 셋팅 시작해 이후 여러 편의 영화들을 거쳐 <인피니티 워>에서부터 그 어셈블 장면의 싹이 보였으니까. 하지만 이번 <노 웨이 홈>의 스파이더맨X3은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종류의 기쁨이었다. 설마?하다가 진짜!하며 얻어맞은 느낌. 근데 그 기습공격이 너무 즐거웠다. 돌이켜보니,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을 극장에서 처음 보았던 게 2002년으로 나 초등학생이었을 때다. 단관 극장에서 보았던 그 영화의 티켓을 나는 아직도 갖고 있다. 언제나 말했듯, 추억은 힘이 세지 않나. <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은 그런 추억에 젖어 사는 팬들을 어르고, 달래고, 보듬고, 또 껴안을 줄 아는 팬 무비다. 영화를 보는동안 그냥 행복했다. 그걸로 됐다. 

핑백

  • DID U MISS ME ? : 2021년 대문짝 2021-12-17 14:11:31 #

    ... 자살특전대R / 샹치 / 007 / 주근깨 /베놈 / DUNE / 라스트 듀얼 / 이터널스 / 웨스 앤더슨 / 고스트버스터즈 / 소호 / 노웨이홈 / 킹스맨 / 매트릭스4 / 돈룩업 / 킹메이커 ... more

  • DID U MISS ME ? : 2021년 영화 결산 2022-01-02 13:56:57 #

    ... &lt;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gt;</a> (존 왓츠) 수퍼히어로 장르의 팬으로서, 참으로 풍족한 한 해였다. 그 해의 BEST 10 목록에 수퍼히어로 장르 영화를 두 편이나 넣을 수 있다니, 장르 팬으로서 풍족함을 넘어 참으로 축복된 1년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찌되었든 &lt;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gt;은 2021년 한 해 수퍼히어로 장르 영화의 정점이었다. 캐릭터들은 매력있었고, 서사 역시 충만했다. 그리고 이 모든 장점들을 ... more

  • DID U MISS ME ? : 로키 SE01 2022-01-05 15:56:16 #

    ... 인공으로 삼은 드라마. 처음 예고편 봤을 때는 테서렉트 가지고 이쪽 저쪽 타임라인을 옮겨 다니며 펼쳐지는 로키의 시간 여행 정도일 거라 생각했는데, &lt;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gt;을 관람하고 이제 곧 다가올 &lt;닥터 스트레인지 - 대혼돈의 멀티버스&gt;의 예고편까지 감상하고 나니 이제는 너무나 당연해져 버린 페이 ... more

  • DID U MISS ME ? : 모비우스 2022-04-03 15:50:43 #

    ... 어 괜시리 그가 안쓰러워졌다. 뱀발 1 - 이쪽 세계관은 대체 어떻게 되는 것일까. 일단 &lt;베놈 2 - 렛 데어 비 카니지&gt;와 &lt;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gt;의 쿠키 영상에 따르면, 베놈과 모비우스가 속한 세계관은 MCU와 다른 우주인 것이 명확해 보인다. 근데 왜 MCU의 벌쳐는 이쪽으로 넘어와? ... more

  • DID U MISS ME ? : 루이스 웨인 - 사랑을 그린 고양이 화가 2022-04-11 14:17:05 #

    ... 아니지. 이왕 팬시하게 가려 했던 거면 끝까지 갔어야지 않나 싶은 것일 뿐. 최근 &lt;모리타니안&gt;이나 &lt;더 스파이&gt;, &lt;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gt;, &lt;파워 오브 도그&gt; 등을 통해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음에도 항상 어둡고 진지하기만 하거나 수염 덥수룩한 느낌의 얼굴만을 ... more

  • DID U MISS ME ? : 토르 - 러브 앤 썬더 2022-07-10 17:06:23 #

    ... 하지만, 그래도 난 &lt;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gt; 재밌게 본 편이었다. &lt;이터널스&gt;는 세간의 불호 평가들에도 혼자서 꿋꿋이 좋아했었고, &lt;노 웨이 홈&gt;은 뭐 말할 것도 없었지. 하지만 다른 이도 아닌 어벤져스의 원년 멤버 신작이라 더 그랬을까, &lt;러브 앤 썬더&gt;를 보고나서 MCU의 미래에 ... more

  • DID U MISS ME ? : 블랙팬서 - 와칸다 포에버 2022-11-17 16:25:47 #

    ... &lt;이터널스&gt;를 무척이나 재밌게 보았고, &lt;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gt; 역시 불호 보다는 호에 조금 더 가까웠다. 여기에 &lt;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gt;은 엄청나게 그럴듯 했었지. 하지만 샘 레이미라는 전설을 기용했음에도 중구난방이었던 &lt;닥터 스트레인지 - 대혼돈의 멀티버스&gt;와 담당 ... more

  • DID U MISS ME ? : 앤트맨과 와스프 - 퀀텀매니아 2023-02-16 17:20:21 #

    ... 어벤져스 팀업 무비가 없어서 그랬을까, 기존 인피니티 사가 내의 다른 페이즈들과는 다르게 페이즈 4는 유야무야 끝났단 인상이 아무래도 강했다. 때문에 이번 영화가 페이즈 5의 포문을 여는 첫 영화란 사실도 불과 얼마 전에야 알았음. 어쨌거나 한 페이즈의 시작을 알리 ... more

  • DID U MISS ME ? : MCU 페이즈 4 결산 2023-02-16 18:07:06 #

    ... 대부분이 밑에서 깔아주고만 있었을 거라 그냥 통크게 재외. 페이즈 4의 다른 작품들에 대해선 크게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lt;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gt;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다들 비슷할 것 같다. 토비 멕과이어와 앤드류 가필드의 얼굴을 한 피터 파커를 모조리 불러내어 벌인 한바탕 대잔치. 덕 ... more

덧글

  • SAGA 2021/12/18 14:18 # 답글

    영화를 보는 내내 참 기분이 좋더군요. 토비 스파이더맨도, 앤드류 스파이더맨도 나름대로의 에필로그와 트라우마 극복에 대한 내용을 넣어준 게 인상적이었고, 그린 고블린과 스파이더맨의 살벌한 육탄전도 기억에 남네요.

    무엇보다 가장 좋았던 건 아이언맨의 그늘에서 벗어난 스파이더맨의 활공이었습니다. 토니의 영향력이 남아있던 슈트들이 아닌, 선배 스파이더맨들과 같은 홈메이드 슈트를 입고 도시를 활공하는 스파이더맨은 앞으로 시리즈가 이어진다면 기대할 정도로 멋졌습니다.
  • CINEKOON 2021/12/29 12:41 #

    맞아요. 이건 잘 만든 영화와 못 만든 영화를 넘어서서 그냥 참으로 '기분 좋은' 영화더군요.
  • IOTA옹 2021/12/21 14:51 # 답글

    영화 자체야 마음에 들긴 했지만 애가 너무 불쌍한거 또한 사실인지라 마음이 편치만은 못했다는게 영화 보고 느낀 감상이네요. 딱 3번 내지는 2번 봤던 다른 스파이더맨과는 달리 톰씨 스파이더맨은 본인 3부작 외에도 시빌워와 어번저스 3,4 를 거쳐 좀더 익숙해졌고 얘가 그간 해왔던 일들이 누적 되어 있었던지라 결말이 너무 안타깝고 슬프게 다가오네요.
  • CINEKOON 2021/12/29 12:42 #

    선배 피터 파커들과는 달리, 초반부터 모든 걸 다 스폰 받고 선물 받았다가 그걸 도로 몽땅 다 빼앗긴 느낌이라 그런가 봅니다
  • 잠본이 2021/12/22 12:52 # 답글

    제 눈으로 보면서도 아니 이걸 진짜 했다고? 싶은 장면의 연속이었습니다.
    스파이더맨 엔드게임이라고 큰소리친 감독이 믿는게 있었구나 싶었
    참 좋은 영화긴 한데(특히나 거미남 1편부터 봐온사람에겐 더더욱) 결말이 가슴쓰려서 다시 봐도 견딜 수 있을까 고민되는 것입니다.
  • CINEKOON 2021/12/29 12:42 #

    사실 감독의 연출력 보다는 확실히 기획력의 승리이긴 했죠.
  • slls91 2021/12/27 21:04 # 답글

    엔드게임의 그것이 가식적이기도 하다는거엔 동의가 되는 반면.. 마블스튜디오가 엔드게임까지 걸어온 10년 뒤에 무수하게 많은 사건사고 다사다난한 일들이 있었다는 걸 돌이켜보면 그 정도 상업적 가식은 허용해줄만하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페이즈1때 앤트맨 영화 보류, 어벤저스1에 앤트맨 와스프 합류 불발, 페이즈2때 앤트맨 기획 무산위기, 페이즈2까지 마블엔터테인먼트 본사의 무리한 제작개입으로 인한 존파브로 감독의 자진하차와 마블스튜디오 사장 케빈파이기의 퇴사 루머, 페이즈3즈음해서 디즈니스튜디오 직속으로 보고체계변경, 페이즈3 기획이었던 인휴먼즈를 마블엔터 본사가 드라마로 가져가버린다던가... 마블본사의 개입으로 시빌워가 캡틴VS아이언맨 컨셉이 아니라 캐스팅비가 비싼 로다주 대신 마크러팔로 헐크캐릭터가 출연할뻔 했다던가...이거 외에도 여러 무수한 이슈들이 산재해있었죠.

    표면적으로 보기에 마냥 평화롭게 흘러가는 안정적인 기획물인 MCU도 그 이면에는 무수하게 많은 위기, 위험이 가시밭길처럼 있었죠. MCU가 마냥 호로만 보지는 않으면서도 동시에 그 많은 어려움들을 해치고 엔드게임이라는 결과물을 내놓는걸 보면 양가적인 감정이 들수밖에 없더라구요.
  • CINEKOON 2021/12/29 12:41 #

    아,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아 바로잡습니다. <어벤져스 - 엔드 게임>의 클라이막스 포탈 장면에 대해 '가식적'이라고 생각하진 않고요, 본문에도 쓰여있듯 그저 '가시적'으로 예상되었던 장면이란 뜻이었습니다. 어쨌거나 타노스라는 거대 빌런이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던 페이즈 2 무렵부터는 '언젠가 저 멤버들이 모두 모여 어셈블을 외치는 장면이 나오겠지?'라는 생각을 쭉 하고는 있었으니까요.

    다만 slls91님이 말씀해주신대로 마블 스튜디오가 그동안 걸어왔던 가시밭길 스토리에 대해선 지극히 공감합니다
  • slls91 2021/12/30 16:48 #

    ㄴ 으헉.. 그렇군요. 본문을 제대로 읽지 않은 저의 불찰입니다. 죄송합니다. 시를 식으로 읽어버리다니 ㅜㅜ
  • 2022/01/03 18:0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