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6 10:58

박쥐, 2009 대여점 (구작)


박찬욱 필모그래피 깨기 8탄. 

아주 옛날부터 뱀파이어 영화를 만들고 싶어했다는 감독의 말. 왜 하필 뱀파이어일까 생각해봤다. 뱀파이어 말고도 서양 괴물들은 많은데. 그건 아마 뱀파이어 특유의 전염성 때문 아니었을까? 일전에 말했듯이, 박찬욱은 언제나 '같은 상태'의 인물들 사이 관계에 끌리는 것처럼 보였으니까. 같은 상태가 되어 피에 대한 갈증의 욕망을 드러내게 되는 주인공들. 아마 뱀파이어 특유의 귀족적 이미지만 아니었더라면 박찬욱에게 늑대인간 주인공도 괜찮았을 것 같다. 

수퍼히어로 영화도 그렇듯 모름지기 뱀파이어 영화라면 주인공이 뱀파이어가 되어가는 과정, 즉 오리진 스토리에 대해 공을 들이기 마련이다. 주인공이 뱀파이어가 되는 상황은 대개 비극적인 경우가 대부분. 그 부분에서 <박쥐>는 킬킬댄다. 씨바, 뱀파이어 되는 데에 뭔 거창한 이유가 필요해? 뱀파이어가 되길 원하지도 않았고, 심지어는 뱀파이어가 되는 줄 조차 모르고 있었는데 하필 수혈 받은 피가 뱀파이어 피였다는 기묘하고 괴상한 전개. 굳이 확대 해석 해주자면야 운명이겠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그냥 운이 존나 없었던 것 뿐이다. 아니, 운이 존나 좋았던 건가? 하여튼 로또 당첨되는 데에 이유가 어디 있어, 그냥 운빨이란 거지. 

구원인 것처럼만 보였던 사랑에 이끌리다 끝내는 그로인해 파멸하는 이야기. 그러다보니 뱀파이어라는 소재와 흡혈이라는 욕망은 '사랑' 그 자체인 것처럼 보인다. 맞아, 결국은 사랑을 이야기하는 영화처럼 보여. 그리고 원래 사랑은 로또처럼 우연의 연속된 중첩으로 이뤄지는 것이다. 운명? 그딴 게 어디있어. 상현이 뱀파이어가 된 건 그렇게 태어날 운명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냥 어쩌다 얻어걸렸기 때문이다. 운명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다 우연이라는 것. 물론 그 연속된 우연을 우리는 운명이라고 부르지만... 그건 그냥 세상만사 해석하기 좋아하는 인간이란 존재가 만든 허영에 불과한 거고. 

상현이 옛 친구 강우를 오랜만에 조우한 것도 우연이었고, 그의 병을 치료해주며 그 가족과 가까워진 것도 어찌보면 우연이었다. 하지만 이런 우연들의 연속된 중첩이 결국 그를 태주 앞으로 데려간 것. 그렇게 우연의 우연의 우연으로 상현과 태주는 사랑에 빠지고, 또 그렇게 태주 또한 뱀파이어가 되고...

앞서 말했듯 우연이 연속되면 인간은 그것을 운명이라 포장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운명으로 포장된 그 옛 이야기들을 우리는 '신화'라 부른다. 그런 의미에서 <박쥐>는 신화의 재현 같다. 더불어 그 신화를 구전으로 전하는 이야기꾼으로서 박찬욱이 정말 할 것 다 했다고 여겨지는 영화가 또 이 <박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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