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DID U MISS ME ?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킹덤_SE02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거두절미하고 전체적인 감상부터 말하면, 올해 본 것 중 가장 재밌게 본 컨텐츠임.


열려라, 스포 천국!


첫번재 에피소드만 시즌 1 총감독이었던 김성훈이 연출했고, 두번째 에피소드부터 시즌 피날레까지는 모두 박인제가 연출했다. 근데...... 연출의 멋이라는 게 마구 폭발하는 시즌이 되어버림. 물론 박인제에 비해 김성훈이 모자란 감독이라는 것은 아니다. <끝까지 간다>나 <터널> 재밌게 봤었거든. 때문에, 이 갭 차이는 각본에서 오는 것처럼 보여진다. 시즌 1이 안정적이고 재미나긴 했지만, 그럼에도 첫 시즌이었던 게 걸렸던 거지. 세계관 소개와 좀비 설정도 다져놔야 하고, 캐릭터들을 설명 했어야만 했다. 거기에 떡밥도 좀 깔고. 그런 숙제들을 했어야만 했던 시즌이었기 때문에, 시즌 1은 화려함보다 안정성을 추구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렇게 아끼고 아끼다가 이번 시즌 2에 이르러서, 숨겨두었던 비기들을 마구 펼쳐내는 것처럼 보인다. 박인제 감독은 <특별시민> 그저 그랬었는데 거의 각성한 수준.

아닌 게 아니라, 첫번째 에피소드 엔딩에서는 새벽 중에 거의 환호성을 지를 뻔 했다.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그렇게 간지 터지는 걸음걸이를 본 적이 있었던가. 주인공인 이창이 나름의 별동대를 이끌고 출격하는 장면의 연출은 정말이지 기가 막히더라. 사극에 그런 배경음악을 깔아뒀을 거라고도 예측 못했고, 이창을 선두에 세운 별동대가 깊은 밤을 가로지를 때 카메라가 또 그렇게 움직일 줄은 몰랐다. 여러모로 연출의 간지가 폭발하는 시즌 맞다니까.

이전 시즌에 이어 피와 혈통에 대한 은유가 더 진하게 끓어오른다. 조학주는 그저 같은 혈통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범팔을 거둬주고, 역시 같은 혈통이 아니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자신의 딸 중선에게 깝치다가 사망한다. 어떻게 보면 자신의 핏줄을 새로 만든 것이나 다름 없는 중전이 시리즈의 최종 흑막이라는 게 또 포인트.

조학주 죽은 이야기 하는 김에, 드라마가 캐릭터들 죽이는 데에 가차가 없어서 좋다. 담당 배우가 류승룡인 게 뭔 상관? 그냥 여기서 죽여. 담당 배우가 허준호인 게 뭔 상관? 간지 좀 넣어주고 죽여. 이렇게 류승룡도 가고, 허준호도 가고, 김상호도 간다. 이해관계가 종횡무진 엮여있는 일반적인 한국 TV 드라마였다면 필시 불가능했을 터. 각본을 비롯한 제작에 최소한의 개입만을 한다는 넷플릭스. 이게 또 넷플릭스의 순기능인가 싶기도 하고.

좀 다행인 게, 지난 시즌처럼 클리프행어 식의 결말이 아니여서 좋았다. 이번에도 그딴 식이었으면 1년을 기다려야함에 또 빡치고 무엇보다 좀 질리는 느낌도 있었을텐데, 딱 새 떡밥 몇 개만 살포시 우려낸채 시즌 피날레. 사실 다음 시즌에 안재홍과 전지현이 나온다는 것에는 큰 기대가 없다. 아니, 엄밀히 따지면 기대가 없다기보다는 그냥 드라마 자체가 너무 재밌으니까 그들이 나오든 말든 별로 상관없는 느낌? 결론은 시즌 3 기대된다는 말.

그래도 설정 관리를 간신히 해나가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도 든다. 시즌 1에 좀비들이 첫 등장했을 때, 그들은 밤에만 활동할 수 있는 것처럼 보였다. 허나 이후엔 낮에도 활동할 수 있게 되고, 물려서 전염되는 케이스도 생사초의 활용 여부에 따라 달라짐.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설정이 조금씩 바뀜에 따라 헷갈릴 법도 한데, 그럼에도 그 모든 것들을 어떻게든지 설명해내려고 하는 것처럼 느껴져 좋다. <창궐>은 그딴 거 없었거든. 그 영화에서 어떤 좀비들은 낮에 활동하는데, 또 어떤 장면에서는 밤에만 활동할 수 있는 것으로 나오고. 뭐, 그런 기반 약한 설정들이 난무하는 영화였던지라 이번 드라마도 걱정했었는데, 아직까지는 다행인 것 같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CINEKOON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0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cinekoon91.egloos.com/m/6624042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